아신호텔의 미식여행

아신은 미슐랭이 될 수 있을까

한식조리/한식이론

대추차 만들기 : 겨울 보약 대추차의 효능과 레시피

아신호텔 2025. 11. 23. 14:20

찬 기운이 돌기 시작하면 생각나는 대추차.

대추는 '하루에 세 알만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귀한 약재에요.

오늘은 대추차의 효능과 함께, 맛있는 대추차를 끓이는 황금 레시피를 자세히 안내해 드릴게요.

따뜻한 대추차 한 잔으로 건강한 겨울을 준비해 보세요!


1. 대추차의 효능

① 불면증 완화

대추의 비티민 C, P와 플라보노이드 계열 성분은 신경을 이완시키고 흥분을 가라앉혀요.

씨앗 부분에 숙면을 유도하는 성분이 많아 대추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잠자리에 들기 전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불안감을 해소해요.

② 혈액 순환 촉진

대추는 성질이 따뜻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을 가진 여성들에게 좋아요.

대추에는 철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줘요.

③ 감기 예방

대추는 사과나 복숭아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요.

대추의 끈적한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침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 예방 및 회복에 좋아요.


2. 대추차 레시피

대추차는 생강차처럼 청으로 만들지 않고, 대추를 통째로 푹 끓여요.

📝 준비물

재료 분량 비고
건대추 100g (약 30~40개) 깨끗하고 씨가 있는 건대추
2L 대추를 푹 고아낼 충분한 양
꿀/설탕 기호에 따라 대추 자체의 단맛이 강하므로 적게 사용

👩‍🍳끓이는 과정 (압력솥 사용 권장)

  1. 건대추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요. 주름 사이의 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도록 솔로 살살 문지르거나 헹궈요.
  2. 대추의 영양 성분이 잘 우러나오도록 대추 하나하나에 칼집을 내주거나, 씨를 제거하고 사용해요. (씨를 넣어야 심신 안정 효과가 더 좋으므로, 칼집만 내는 것을 추천)
  3. 냄비 또는 압력솥에 대추와 물 2L를 넣고 센 불로 끓여요.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물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 때까지 1시간 이상 푹 고아요.
  4. 불을 끄고 국물을 체에 걸러내요. 이때 체에 남은 대추를 주걱이나 손으로 꾹꾹 눌러 진액이 최대한 빠져나오도록 짜요.
  5. (선택) 짜낸 대추를 버리지 않고 다시 물을 1L 정도 넣어 30분 더 끓여주면 더 진한 대추차를 만들 수 있어요. (초벌 국물과 합쳐요.)
  6. 완성된 대추차 원액은 냉장 보관하고, 마실 때마다 데워서 기호에 따라 꿀이나 잣을 띄워 드세요.

💡대추차를 끓일 때 생강 두 조각을 함께 넣으면, 대추의 단맛에 생강의 알싸함이 더해져 감기 예방에 좋은 쌍화 맛의 대추차를 만들 수 있어요.

💡예쁜 대추차 담기: 대추차를 잔에 담고 대추꽃을 띄워요.(대추를 살만 발라내어 말아서 잘라 대추꽃을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