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신호텔의 미식여행

아신은 미슐랭이 될 수 있을까

조리이론/조리경영

집밥 먹을지 외식 할지는 라이프스타일 문제 : 내식 vs 외식

아신호텔 2025. 11. 27. 13:23

식생활은 집에서 먹는 내식과 밖에서 사 먹는 외식이 있어요.

오늘은 이 두 식사 형태를 분석해볼게요.


📝 내식(內食)과 외식(外食)

내식

내식은 가정 내에서 가족이나 초대된 손님들을 위해 직접 메뉴를 구상하고 식재료를 구매·조리하여 제공하는 거에요.

신선한 재료나 반가공된 식재료를 구매하여 전처리 과정을 거쳐 가정에서 직접 조리해서 식사해요.

내식의 종류에는 식사의 모든 과정이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내식적 내식'과 외부에서 반가공 조리된 식품 또는 완전히 조리된 음식물을 구매하여 가정 내에서 그대로 먹거나 부분적인 조리 과정을 거쳐 식사를 하는 '외식적 내식'이 있어요.

외식

외식은 집 밖의 일정한 장소에서 식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받고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는 거에요.

전문 조리사 또는 타인이 만들어 제공하는 음식에 돈을 내고 식사해요.

외식의 종류에는 내식으로 먹던 음식들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먹는 내식적 외식, 외식 전문점인 식당이나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식사를 하는 외식적 외식으로 구분해요.

구분 내식 외식
정의 가정 내에서 식재료를 조리하여 먹는 식사 가정 밖의 장소(식당 등)에서 조리된 음식을 사 먹는 식사
주체 가정 (개인 또는 가족) 식당 및 외식 산업체
장소 집, 학교, 직장 등의 구내 식당 (조리 공간이 내부 시설에 속함) 일반 음식점,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 상업 시설


💰 경제적 측면

구분 내식 외식
비용 효율성 높음 낮음
  식재료 원가만 지출하므로 외식에 비해 경제적임. 음식 원가 외에 인건비, 임대료 등 서비스 비용이 포함되어 비쌈.
시간 효율성 낮음 높음
  장보기, 식재료 준비, 조리, 설거지 등 시간 투입이 많음. 조리 및 뒷정리 시간이 들지 않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 건강 및 영양 관리 측면

구분 내식 외식
식재료 및 위생 직접 관리 가능 업체에 의존
  신선한 식재료를 직접 선택하고 조리 과정의 위생을 통제할 수 있음. 식재료 원산지, 첨가물, 위생 상태 등을 완전히 알기 어려움.
영양 및 간 조절 조절 가능 제한적
  염분, 당분, 지방 등을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춰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맛을 강조하기 위해 염분과 당분이 높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조절이 어려움.


🌐 사회적 및 문화적 측면

가족 유대감

  • 내식: 가족이 함께 장을 보고 요리하며 식사하는 과정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껴요.
  • 외식: 특별한 날을 기념하거나, 좋은 분위기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기분 전환을 해요.

음식 문화

  • 내식: 평소 익숙하고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음식이 대부분이에요.
  • 외식: 다른 나라의 음식이나 최신 메뉴 등 다양한 음식 문화를 쉽게 경험할 수 있어요.
💡외식은 노동에서 해방되어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맞벌이 부부에게 특히 중요해요.

👩‍🍳가정간편식과 밀키트의 등장

최근에는 외식의 편리성과 내식의 경제성을 결합한 새로운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가정간편식이나 밀키트는 내식과 외식의 중간 형태로, 요리 시간은 줄이면서 외식 비용보다는 저렴하게 소비할 수 있어요.

  • 가정간편식: 조리가 완료된 상태로 포장되어 데우기만 하면 되는 음식 (즉석밥, 국/탕, 레토르트 식품)
  • 밀키트: 손질된 식재료와 정량의 양념이 들어 있어 간단한 요리 과정만 거치면 완성되는 세트